※ 요약
Visual Studio를 이용하는 개발자라면 누구나 사용했을 책갈피 기능. 책갈피 기능은 Visual Studio를 이용할때 생산성을 높여주는 기능으로써, 신속하고 효과적으로 코드를 탐색하거나 디버깅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데, 너무 많은 책갈피들이 있을 경우 되려 시간을 잡아먹기도 한다. 이럴때 책갈피 창을 이용하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기도 하므로 이번 포스팅에서는 책갈피 창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번 포스트는 책갈피 기능을 알고 있다는 가정 하에 작성한 포스트지만 어려운 기능이 아니므로 그냥 봐도 무방하다. 참고로 책갈피 지정/해제는 원하는 라인에서 Ctrl+F2로 하며 책갈피간 이동은 F2다. 책갈피 전체 삭제는 Ctrl+Shift+F2이다. Visual Studio 단축키라는 포스트가 도움이 될 것이다.


※ 책갈피 창

책갈피 기능의 존재는 알면서 책갈피 창의 존재는 모르는 개발자가 의외로 많다. 책갈피 창은 아래와 같이 "보기-책갈피 창" 메뉴를 선택하면 된다. 단축키 Ctrl+K도 지원한다.



아래와 같이 책갈피 창이 보인다. 빨간색 상자처럼 주석 개념으로 개발자가 식별하기 쉽게 코멘트를 달 수도 있는데, 이 주석은 개발자 본인도 엄청 편하지만 다른 개발자에게 소스코드를 인수인계할 때 중요한 부분들을 짚어줄 수 있어 엄청 편리하다. 다음으로 알아볼 것은 노란 상자에 있는 체크박스인데, 체크가 해제된 책갈피는 단축키 F2를 눌러도 무시된다. 책갈피 개수가 많고 다 볼 필요가 없을때 엄청 유용하다.


이번에 소개할 기능은 폴더를 이용하여 책갈피를 관리하는 기능이다. 폴더 구성은 개발자가 필요한 구성으로 하면 된다. 아래 예제는 기능 위주로 폴더를 구분하였는데, 빨간 밑줄이 폴더 명이다. 개발 중 DB와 관련하여 문제가 생기면 DB 폴더의 책갈피만 보면 되고 출력 부분에 문제가 생기면 출력 부분의 책갈피만 보면 된다. 폴더 옆의 노란색 박스 안의 체크박스를 누르면 폴더 전체적으로 체크가 활성화되거나 비활성화 되니 참고하길 바란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