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요약

리눅스에서 정말 많이 사용하는 명령어 중 하나인 ls, 필자도 정말 많이 사용하는데, 마음에 안드는게 하나 있다면 시간 출력 형식이랄까? 바로 아래와 같이 말이다. 코쟁이들은 숫자면 숫자, 글자면 글자만 사용할 것이지 글자랑 숫자랑 섞으니 가독성도 안좋고 공간도 많이 차지하지여 불편하지 않은가.. 물론 날짜 표기를 월.일.연 혹은 일.월.연 등 순서가 뒤죽박죽이라 구분하기 위해서라지만 한국 사람들에게 불편한건 변함이 없다. 아무튼 이번 포스트에서는 이러한 날짜 형식을 내 맘대로 조절해보도록 하겠다.



※ 설정 방법

먼저 vi ~/.bashrc를 입력하여 아래와 같이 .bashrc 파일을 열도록 한다. 아시겠지만 .bashrc는 홈디렉토리 하위에 존재하며 ~는 홈 디렉토리를 의미하므로 vi ~/.bashrc라고 입력하면 누구나 자신의 파일을 열 수 있다. 


아무튼 필자는 아래와 같이 3줄을 입력하였다. 참고로 3줄 다 입력할 필요는 없는데, 3줄이나 입력한 이유는 이렇게 입력하면 저렇게 나오더라는 걸 보여주기 위함이다.

alias ls='ls --color=auto --time-style=long-iso'

alias ll='ls --time-style='+[%y/%m/%d_%H:%M:%S]' -lh'

alias data='cd /home/shaeod/data/'



먼저 첫 번째 빨간 박스는 첫 번째 줄로 입력한 라인의 출력 결과다. 단순히 ls만 날짜 형식을 바꿔주었으므로 뒤에 옵션 -al을 줘봤다. 두 분째는 필자가 자주 사용하는 옵션과 함께 날짜 형식을 바꿔주어서 ll(소문자 엘엘)만 입력하여도 날짜 형식이 바껴서 출력됨과 동시에 리스트 형식으로 출력되고 파일 사이즈도 사람이 보기 편한 단위로 출력된걸 볼 수 있다.


참고로 아래와 같이 두 번째 줄을 조금 수정하면 문자도 포함할 수도 있다.



※ 커스터마이징 방법

상기의 필자가 제시한 가이드말고 본인에게 더 맞게 커스터마이징하고 싶다면 아래 두 사이트를 참고하면 될 것이다. 정 안되면 댓글을 남겨두시라. 필자가 도와드리겠다.

- [리눅스 명령어] ls - 파일 및 디렉토리 내 목록보기

- srtftime(3) - Linux man page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