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요약

윈도우 시스템에서 하드 디스크 및 기타 저장장치들의 현황을 한 눈에 파악하는 방법은 무엇일까? 탐색기? 물론 탐색기로도 어느 정도 볼 수는 있지만 논리적인 부분만 파악할 수 있을 뿐, 물리적인 부분을 파악할 때에는 한계가 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윈도우에 기본 내장된 컴퓨터 관리라는 프로그램을 통해 하드디스크 및 각종 저장장치, 광학 장치들의 현황을 한 눈에 파악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다.


※ 설명

먼저 컴퓨터 관리라는 프로그램을 실행하기 위해 시작 버튼을 누른뒤 검색(찾기)에 관리라고 입력한다. 윈도우10의 경우에는 시작 버튼을 누른뒤 바로 타자를 치면 된다.


관리라고 입력하면 아래와 같이 컴퓨터 관리가 검색되는 걸 볼 수 있다. 이걸 클릭하여 실행해보자.



좌측 트리 메뉴에서 디스크 관리를 누르면 2번 영역과 같이 디스크 현황을 한 눈에 볼 수 있다. 간단히 설명해 보자면 필자의 PC에는 디스크가 0번 부터 3번까지 있으므로 물리적으로 하드 디스크는 총 4개가 설치되어 있다. 그렇다면 논리적으로는 어떨까? 0번 디스크의 파티션이 3개로 나누어져 있기는 하지만 시스템 영역(복구)의 파티션이라 사람이 사용할 수 없는 파티션이므로 논리적으로도 4개의 디스크가 있는 것과 같다. 디스크 외에 DVD-ROM도 있는걸 알 수 있는데, DVD롬은 문자 H를 할당 받아서 H드라이브로 지정되어 있다. 그 밖에 USB 메모리가 연결되어도 아래에 뜨니 참고하기 바란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