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요약

티스토리 블로그는 예전에는 백업/복원 기능을 모두 지원하였으나 2013년 8월 31일자로 복원 기능은 중단되어 현재는 백업 기능만 지원한다. 그럼에도 백업을 해야하는 이유는 해킹이나 실수로 글을 지웠을 때를 대비해서 인데 필자도 한 두 달에 한 번씩 백업을 진행한다. 독자들도 혹시 모를 일에 대비해 주기적으로 데이터 백업을 진행하기 바란다.


※ 복원 기능 중단 이유

1. 데이터 백업/복원하는 데이터 구조가 지난 4-5년간 많이 달라졌습니다.

자유로운 개인 설치형 서비스에서 서비스형으로 블로그 서비스를 제공함에 따라 기능면이나 구조적인 면에서 많은 정비와 변화를 거치고, 그 사이에 많은 부분들이 정비되고 고도화되었습니다. 이러한 과정으로 인하여, 데이터 백업/복원하는 구조가 달라져 더이상 텍스트큐브 등 타 서비스로 데이터 이전이 사실상 어려워져 해당 의미가 퇴색되었습니다.



2. 데이터의 복원이 어뷰징 수단으로 악용되어, 많은 스팸블로그를 양산하고 있습니다.

현재 많은 분들이 스팸 블로그들로 인하여 많은 불편함을 겪으시고 계신데요. 몇년간 스팸 블로그들의 패턴 중 가장 크게 자리잡고, 또한 피해 규모 또한 큰 방식이 '빈번한 백업과 복원'을 거치며 무리하게 블로그를 복제할 뿐만 아니라 모니터링이나 규제를 피하여 지나친 폐쇄와 재복원등으로 스팸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었습니다.


안타깝게도 종료하기 이전, 몇달간의 패턴 분석과 사용 행태 분석을 통하여 확인 한 바, 복원을 이용하시는 사용자 분들 중 99%가 이러한 스팸 블로그의 복제 또는 티스토리를 비공개로 외장하드처럼 자료만을 올려놓으시는 분들로 인하여 서비스의 안정적인 운영에 부담을 주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여러모로 안타깝게 종료 결정을 할 수 밖에 없게 되어 아쉬움을 전하며, 그동안 스팸과의 전쟁보다는 더 좋은 기능과 부가적인 가치 창출을 위해 노력하는 티스토리가 되겠습니다. 아래와 같이 복원 기능을 이용하시려는 분들은 'FAQ'를 자세하게 읽어주세요. 



※ 백업 방법

관리 페이지의 좌측 메뉴 중 하단에 위치한 데이터 관리 항목을 선택한뒤 데이터 백업을 진행하면 된다. 첨부 파일은 필요에 따라 선택하면 되는데, 당연한 이야기지만 체크할 경우 시간이 더 오래 걸린다. 아무튼 확인 버튼을 누르면 백업 파일을 다운로드 받는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