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요약

필자는 2010년 6월 1일부터 2016년 8월 4일 현재까지 블로그를 운영해왔는데 그 햇수가 벌써 7년이다. 오래 됐다면 오래 됐지만 필자 특유의 게으름과 귀차니즘으로 노하우나 지식은 3년차 블로거에 속할거 같다. 중간에 쉰 기간도 좀 있고.. 아무튼 필자가 블로그를 처음 시작한 계기는 돈이었다(7년 넘게 하고 있는 이유도 물론 돈이고) 대학 3학년 시절, 돈은 없고 알바는 하기 싫고.. 집에서 할 수 있는 것들을 찾다보니 게시글 광고, 다단계, 설문(설문당 100원~5000원), 블로그 정도 였는데 공부할 것들을 자랑도 하고 정리도 하고 돈도 벌겸 시작한게 블로그였다. 처음엔 의욕도 있고 희망도 있어 1년간 열심히 했지만 경험 부족 및 노하우 부족으로 첫 1년간의 수익은 15만원이 채 못되었다. 수익이 적다보니 한 없이 쉬게 되었고 그렇게 2년 여를 쉬다가 13년 8월, 첫 회사 퇴직으로 인해 잠시 쉴때 다시 생각난게 블로그였다. 중간중간 또 쉬긴 했지만 알게 모르게 노하우 및 지식이 쌓여 처음 보다는 수월하게 블로그를 운영하여 지금까지 이르게 되었는데, 현재는 매달 15만원 정도의 수익이 발생하는 것 같다.


※ 블로그 운영 장점

- 포트폴리오

: 블로그 분야마다 다르지만 필자처럼 개발 블로그의 경우 좋은 포트폴리오가 된다. 실제로 필자가 면접 보러 다닐때 블로그에 대해 부정적인 얘기를 하는 면접관은 단 한 명도 없었다.


- 글쓰기 실력

: 필자는 글을 그다지 잘 쓰는 편이 아니었는데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글쓰기 실력이 전에 비해 상대적으로 확실히 늘었다. 옛날에 쓴 글과 현재 쓴 글을 비교하면 크게 느껴지며, 옛날에 쓴 글들(13년 3월 이전)은 너무 못 써서 현재는 다 지운 상태다.


- 지식, 정보

: 블로그에 글을 올릴려면 알게 모르게 공부를 해야한다. 잘못된 정보를 알리면 안되고 알기 쉽게 잘 써야 방문자 수가 늘기 때문이다.


- 수익

: 수익이 생긴다는 것도 큰 장점이다. 상기에서도 언급했지만 필자는 애드센스로 매달 15만원 정도의 수익을 올리고 있다. 많은 편은 절대 아니며, 다른 블로거에 비해 상당히 낮은 편이다.


※ 블로그 운영 단점

- 귀찮음

: 블로그는 꾸준히 운영해주고 글을 올려야 하는데 이게 상당히 귀찮고 시간을 뺏긴다.


- 꾸준한 공부

: 필자는 잘못된 정보를 올리지 않기 위해 글을 올리기전 내용을 검토하는데, 검토를 하려면 공부 및 조사, 예제 작성, 실사용 등을 해봐야하고 이게 상당히 귀찮고 시간을 뺏기는 일이다.


※ 애드센스 수익

아래는 16년 8월 4일 오전 기준 필자의 총수익이다. 운영 기간에 비해 많지 않다.

,


아래는 필자의 최근 3개월 간의 수익이다. 7월은 $160.80이므로 17만8천원 정도 받을거 같다. 참고로 월 최고 신기록은 $197.11이고, 일일 최고 신기록은 $13.19이다. 상기에서도 말했지만 다른 블로거에 비해 적은 편이다.


수익의 경우 좀더 자세히 공개하고 싶지만 구글의 공개 정책도 있고 해서 금액만 올린다.



※ 방문자 수

아래는 2010년부터 2016년까지의 방문자 수다. 월 단위로 끊었으니 참고 바란다.








※ 기타 정보

아래 정보들은 참고만 하기 바란다. 블로그 분야마다 차이가 많이 나는 정보들이기 때문이다. 


필자는 개발 블로그다 보니 데스크톱으로 방문하는 비율이 더 높은데, 보통 7:3 비율로 들어온다. 맛집 블로그의 경우는 모바일의 유입이 훨씬 더 많은 걸로 알고 있다.


필자 블로그의 방문 시간대다. 개발 블로그 답게 업무시간(월-금 09시-18)에 방문 횟수가 많다. 반대로 맛집은 주말 및 업무시간 외에 많겠지.


네이버 애널리틱스 정보인데, 평균 체류시간과 방문당 페이지뷰가 낮은 편인거 같다. 또 재방문 비율도!


필자의 유입 키워드 수는 2591개다.


※ 앞으로의 계획

필자는 현재 하나의 블로그만을 운영중이지만 좀 더 부지런 떨어서 3개 정도 운영할 계획인데, 작년부터 계획은 다 짜놨지만 아직 실천을 못 하고 있다. 또 블로그 외에 사이트도 만들어 뒀는데 만든지 2년이 넘었지만 역시 실천을 못 하고 있다.(매년 호스팅 비용만 나감ㅠ) 수익도 연말까지 평균 30만원으로 올릴 계획이며, 내년에는 월 100만원 이상을 목표로 하고 있다. 하고 싶은것도 많고 사고 싶은 것도 많기 때문이다.


※ 의욕 상승 및 자극

필자는 주로 남의 애드센스 수익이나 사고 싶은 물건, 하고 싶은게 생각날때 의욕이 생긴다. 그런 의미에서 작성해 본다.


아래는 16년 8월 3일에 구입한 중고차다. 차에 관심이 없어 적당한 걸로 샀는데, 구매하고 나니 욕심이 생겨 나중엔 좀더 좋은 걸로 사야겠다. 구입은 SK홈엔카로 구매하였는데 필자 같이 차알못에게는 참 유용한거 같다. 참고로 필자는 운전을 하지 못해 동생이 내 차 운전하는걸 구경만 했다...


아래는 시골에 있는 아버지 땅인데 400평이 조금 넘는다. 집이랑 공부방을 지을 생각.


그 외에 사고 싶은 것들로는 아래 것들이 있다.

소니 a7r2

축복렌즈

시그마 18-35mm ufo렌즈

tvs-682

퍼시스 모션 데스크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