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래는 MFC 프로젝트에 디버깅을 위한 콘솔 창을 띄운 모습입니다. (아래 프로그램은 로또 프로그램)
사실 MFC의 경우는 아래 캡쳐와 같이 TRACE 매크로를 통해 로그(디버깅 메시지)를 확인할 수 있지만
Win32 API의 경우는 TRACE 매크로가 없으며, 있어도 TRACE보다는 printf로 출력하는 게 더 편할 때도 있어서
가끔 콘솔창을 이용합니다.
TRACE보다 printf로 출력하면 더 편한 몇 가지 이유로는
- printf의 경우 서식문자를 쓸수 있다. ex) printf( "에러 번호 : %d, 에러 내용 : %s", nErrorNum, GetLastError() );
- TRACE의 경우 출력 창에 내용이 표시되는데, TRACE 내용 말고도 잡다한 내용이 많다.
- 콘솔 창의 경우는 내가 남긴 로그만 볼 수 있어서 깔끔하다.
제가 아는 콘솔창 띄우는 방법은 2가지가 있습니다. ( 그 외 AllocConsole 등도 있음 )
아래와 같이 프로젝트 속성에서 창을 띄우는 방법이 있고
아래의 소스를 추가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아래 소스는 아시다시피 디버깅 모드일 때만 콘솔창이 뜨도록 한 겁니다.
#ifdef _DEBUG #pragma comment(linker, "/entry:WinMainCRTStartup /subsystem:console") #endif
'MFC > 유용한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MFC] 부모 다이얼로그가 자식 다이얼로그 아래에만 위치하는 현상 (0) | 2016.09.06 |
---|---|
[MFC] OnGetMinMaxInfo - 윈도우 최소, 최대 사이즈 지정 (0) | 2016.06.16 |
[MFC] Alt키나 Ctrl키 눌렸는지 확인하기 (1) | 2016.03.31 |
[MFC] 계층도 및 프로그램의 실행 흐름 요약 (0) | 2014.05.02 |
[Win32 API, MFC] VK_ 가상 키 코드 ( Virtual-Key Codes ) (0) | 2014.03.2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