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요약


지난 포스트에서는 softether vpn의 특징과 장점에 대해 알아봤으니 이번 시간에는 vpn 서버 설치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참고로 필자는 카페24에서 분양받는 리눅스 가상 서버(CentOS7)에 실제로 vpn서버를 설치하여 운영중이며 반 년 넘게 문제없이 이용중이다. 



※ 설치 방법


설치를 하기 위해서는 먼저 다운로드부터 받아야 한다. 다운로드를 받기 위해 상기의 다운로드 주소로 이동하기 바라며 아래와 같이 설정하되, 몇몇 옵션은 자신에게 맞게 설정하기 바란다. 가령 필자는 64비트 리눅스라 아래와 같이 하였는데 32비트에 설치하고자 한다면 Select CPU 부분을 x86으로 바꿔주면 된다.


옵션을 설정하면 다운로드 할 수 있는 파일 목록들이 나오는데, 아래와 같이 마우스 우클릭하여 다운로드 링크를 복사하기 바란다. 참고로 필자는 크롬인데 익스플로러로도 아래 작업이 가능할 것이다.



이전 단계에서 링크를 복사했으면 자신의 리눅스 CentOS에서 wget으로 다운로드 받기 바란다. 꼭 wget으로 안해도 되고, 윈도우에서 파일을 받은뒤 FTP로 올려도 되니 편한 방법으로 진행하기 바란다.


tar 명령어로 묶인 파일을 풀어준다.


cd 명령어로 압축이 풀린 폴더로 이동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볼 수 있다. 이제 설치를 진행할 것이다.



make를 입력하여 설치를 진행한다. 설치 진행시 softether vpn에 대한 라이센스 내용을 읽을 거냐고 묻는데 1번을 눌러 설치를 진행하도록 한다.


아래는 설치가 완료된 후의 화면이다.


설치가 완료되었으니 ./vpnserver start 및 stop으로 vpn 서버를 시작/정지할 수 있게 되었다. 아래를 보면 알겠지만 정상적으로 시작되고 정지됨을 알 수 있다.



이번에는 패스워드를 설정해줄 차례다. 먼저 서버를 시작한뒤 ./vpncmd를 입력하여 선택문이 나오면 1->엔터->엔터를 눌러준다. 그러면 노란색 박스처럼 패스워드 설정하는 부분이 나오는데 패스워드를 입력해주면 설정 완료다. 다운로드부터 설치까지 진행하였고 어렵지 않게 따라왔을 거라 생각된다. 다음 시간에는 서버 매니저를 통해 설치한 vpn 서버를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테크,팁,정보 > vpn' 카테고리의 다른 글

[vpn] softether vpn 설명 및 OpenVPN과의 차이  (0) 2016.06.25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