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요약

요즘 스마트폰이나 DSLR로 사진을 많이들 찍을텐데, 무심코 찍는 사진에는 엄청나게 많은 정보가 남는다. 카메라와 사진에 대한 정보(카메라 기종, 찍은 시간, 노출, ISO, 셔터 속도, 렌즈 정보 등)는 물론 내가 사진 찍은 곳의 위치까지 다 사진 속에 남는데, 본인이 집에서 찍은 사진을 커뮤니티 사이트나 블로그 등에 올리면 자신도 모르게 자신의 사는 곳을 광고하는 꼴이 된다. 사진에 남는 이러한 부가 정보를 EXIF라고 하는데 EXIF Eraser라는 프로그램을 통해 EXIF 정보를 지우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다.


참고로 사진을 촬영한 위치 정보는 GPS 기능이 있는 카메라(DSLR, 미러리스)이나 스마트폰에만 남으며 설정을 통해 위치 정보는 안 남길 수 있게 설정할 수 있다. 또 커뮤니티나 블로그 등에 사진을 올릴때 자동으로 정보를 제거해주는 사이트도 있다.


※ EXIF란

사진의 화상 데이터(이미지)와 함께 카메라 제조사, 카메라 모델, 조리개 수치, 렌즈 초점 길이, GPS 정보 등 이미지 파일 안에 저장되어 있는 세부적인 부가정보


※ 파일 다운로드

exiferaser32.zip

exiferaser64.zip


만든 회사의 사이트는 접속이 안되는 걸로 보아 망한거 같다. 상기 파일들은 1.1버전으로써 현재 기준 최신버전이고 윈도우10에서는 동작하는 걸 확인하였다.



※ 설명

필자가 정보를 지울 사진들은 바탕화면에 사진이라는 폴더에 들어있다.


다운받은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볼 수 있다. Select 버튼을 누른다.


사진이 들어 있는 폴더를 선택한다.

선택한 경로가 에디터 박스에 입력된걸 볼 수 있고 Eraser 버튼을 누르면 사진에 담긴 정보가 삭제되는데, 이때 옵션을 설정할 수가 있다.

- Eraser in subdirectories : 하위 폴더에 들어있는 사진들의 정보도 삭제.

- Backup original files : 원본 사진을 백업


이제 Eraser 버튼을 누르면 아래와 같이 진행 결과가 출력된다.


※ 관련 페이지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