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요약

대부분의 운영체제는 다양한 날짜 형식을 지원한다. 윈도우도 예외는 아니어서 2016-08-14를 16-08-14 등으로 변경이 가능하다. 물론 대부분의 사용자들은 날짜 형식을 바꿀 일이 없지만, 날짜 형식이 너무 길 경우 특정 화면에서 짤릴 경우가 있기 때문에 이런 문제를 겪는 사용자라면 날짜 형식을 짧게 바꿈으로써 해결 가능하다. 아래는 필자가 겪었던 문제인데, 좌측의 경우 날짜 형식(yyyy-MM-dd)이 너무 길어 날짜가 아예 안나오는 문제가 있었지만 날짜 형식(yy-MM-dd)을 짧게 바꾼 후에는 오른쪽 캡쳐 이미지처럼 날짜가 잘 나온다.

 


※ 바꾸는 방법

먼저 제어판에서 국가 또는 지역 항목을 클릭한다.



아래와 같은 창이 뜨는데 아래 창에서 날짜 형식을 지정할 수 있다. 날짜 형식을 간단히 설명하자면 y는 year로써 년을, M은 Month로써 달을, d는 day로써 일자를 의미한다. 고로 yyyy-MM-dd는 년을 4자리로 표시하고 달은 두 자리로 표현하고 일자도 두 자리로 표시한다는 의미다. y가 2개면 년도를 두 자리로 표시한다는 의미다. 


그럼 MM과 M의 차이는 뭘까? MM은 3월 같이 한 자리 수의 경우에도 03으로 두 자리로 표시, M은 3월은 그냥 3으로 표시하는 게 차이다. dd와 d의 경우도 마찬가지다. 참고로 M이 대문자인 이유는 소문자 m은 분(minute)을 의미하기 때문이 아닐까 싶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