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판단 함수 - IF 사용법 알아보기

엑셀/판단 함수2016. 7. 22. 08:30

※ 요약

비교 연산자는 주어진 조건을 비교하는 연산자로써, 엑셀에만 존재하는게 아니라 C나 C++, Java, C#, Python 등 대부분의 프로그래밍 언어에 존재하는 매우 중요한 연산자 중 하나다. 엑셀에서의 비교 연산자는 다음과 같이 >, >=, <, <=, =, <> 총 6가지이며, 이 비교 연산자를 이용해 구성한 계산식을 조건식이라고 한다. 조건식의 결과는 반드시 참(TRUE)이나 거짓(FALSE)을 반환하며, 반환 결과에 따라 수행할 동작을 미리 정의 놓을 수 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판단 함수 IF와 조건식을 이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볼 것이다.


※ 함수 사용법 및 설명

IF( 1:조건, 2:TRUE일때 반환값, 3:FALSE일때 반환값 )

 구분

 설명

 구문

 1 : TRUE나 FALSE를 반환하는 값이나 계산식

 2 : TRUE일때 반환할 값 또는 계산식

 3 : FALSE일때 반환할 값 또는 계산식

 사용 예

 =IF( A1>80, "합격", "불합격" )

 헤설 : A1 셀의 값이 80점 이상이면 합격 문자열을, 80점 미만이면 불합격 문자열을 반환한다.



※ 예제

자고로 예제는 간단해야 이해하기 쉬우며, 실무에는 예제를 응용해 조건식을 작성하면 될 것이다. 아래는 학생의 점수에 따라 합격, 불합격을 판단하는 조건식이다. 수식을 보면 알겠지만 80점 이상이 합격, 그 미만은 불합격이다. 수식은 하나만 작성하여 복사/붙여넣기하면 상대 참조를 이용해 자동으로 필요한 셀을 참조한다. 아주아주 간단한 예제지만 응용할 곳이 어마어마하다.


아래는 추가 설명을 위한 예제다. 보면 조건 없이 숫자만 들어가 있는데, 잘 보면 알겠지만 0만 FALSE이고 나머지 수(양수, 음수)는 크기에 상관없이 모두 TRUE인걸 알 수 있다. 엑셀이나 프로그래밍 언어에서의 0은 FALSE(거짓)를 의미하고 0 이외의 모든 숫자는 TRUE(참)을 의미한다.



'엑셀 > 판단 함수'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엑셀] 판단 함수 - IF 사용법 알아보기  (0) 2016.07.22

작성자

Posted by 사용자 오뇽

태그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