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요약

네이버 블로그는 잘 모르겠는데 티스토리 블로그는 네이버에 검색 노출 되려면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 등록해야 한다. 등록하고 나면 최적화를 위해 사이트맵을 제출할 수 있는데, 오늘은 이 사이트맵을 제출하기 위해 사이트맵을 만드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다.


※ 사이트맵을 만들어 주는 사이트 주소


※ 설명

아래는 사이트에 접속한 모습이다. 먼저 자신의 블로그 주소나 사이트 주소를 입력하고 Get free XML Sitemap 버튼을 눌러 다음 단계로 진행한다.


필자는 8일전에 이미 한 번 만든 기록이 있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왔다. Generate new Sitemap 버튼을 눌러 새로 만들도록 하겠다.



아래와 같이 설정 후 Create free XML Sitemap 버튼을 눌러 진행한다.


사이트맵이 다 만들어지면 Completed 메시지와 함께 제작된 사이트 맵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이제 다운로드 받은 파일을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에 등록하기 위한 방법을 소개하겠다. 먼저 다운로드 받은 파일을 업로드 하여 글을 작성한다.


작성한뒤 에디터 타입을 html로 바꾸기 위해 html을 체크하면 아래와 같이 파일의 경로가 나오는데, cfile4부터 xml 부분(빨간 밑 줄)까지 복사해둔다. 글은 꼭 저장해야 한다. 그래야 파일이 실제로 업로드 되므로 말이다.


이제 웹마스터 도구의 사이트맵 제출로 와서 위에서 복사한 경로 앞에 attachment/ 라는 경로를 추가하여 아래와 같이 입력한뒤 확인 버튼을 누르면 된다.


아래와 같이 사이트 맵이 제출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확인은 현황에서 볼 수 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