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요약


이번에 소개할 내용은 ipTime 공유기에서 vpn(Virtual Private Network) 서버 기능을 설정하는 방법이다. 참고로 ipTime 공유기의 vpn 서버는 PPTP 방식이며, 필자는 CentOS 서버에 L2TP 방식의 vpn 서버를 운영중이다.


※ L2TP(Layer 2 Tunneling Protocol) 특징


- L2F 프로토콜과 PPTP 프로토콜을 결합한 형태

- PPP 지원

- 기밀성을 제공하지 않기 때문에 IPSec과 함께 사용

- 인증서를 통해 인증서비스 제공


※ PPTP(Point-to-Point Tunneling Protocol) 특징


- Microsoft와 스리콤 등 여러 회사가 RAS(원격접근서비스)에 기반하여 공동으로 개발

- PC와 PC가 1대 1방식으로 데이터 전송 -> 양방향 tunnel 형성

- RC4 알고리즘(암호화)으로 기밀성을 제공

- PPP 인증을 통해 사용자 인증 제공


※ 설정 방법


먼저 자신의 공유기에 접속하여 로그인한뒤 고급 설정->특수 기능->VPN 서버설정으로 이동한다.



그런 다음 아래와 같이 설정하면 되는데, 어렵지 않으니 차근차근 진행하면 된다. 

첫 번째로 동작 모드를 실행으로 한뒤 암호화 사용함으로 설정한뒤 적용 버튼을 눌러 저장을 한 번 해준다.

두 번째로 VPN 접속 계정과 암호, 할당 될 IP 주소를 설정해주면 된다. 계정과 암호는 원하는 것으로 하면 되며, ip 주소는 비어있는 주소를 지정해주면 된다.

다 설정하였으면 추가 버튼을 눌러 추가해도록 한다. 참고로 5개 까지 추가할 수 있다.


잘 추가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제 아래에 만든 계정으로 접속을 하면 된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