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틸리티] 가볍고 음질좋은 음악 재생 프로그램 foobar2000

테크,팁,정보/유틸리티2016. 11. 16. 10:00


※ 요약

이 글을 읽고 있는 독자들은 윈도우에서 음악을 재생할때 어떤 프로그램을 이용하는가? 필자는 foobar2000을 이용한다. 그것도 무려 6년 넘게 말이다! 푸바2000을 사용하기 전에는 윈앰프(Winamp)를 사용하였으나 가벼우면서 다양한 기능을 지원하고 화려한 스킨을 제공하는 foobar2000에 마음을 뺏겨 넘어오게 되었다. 처음에야 스킨도 자주 바꾸고 커스터마이징도 많이 하였으나 지금은 순정 그대로 사용한다. 참고로 flac(free lossless audio codec)와 DAC도 재생 가능하다. 전에 사용하던 윈앰프는 2013년 12월 20일, 5.66 버전을 마지막으로 관련된 모든 서비스가 중단되었는데, 개인적으로 애착이 있던 프로그램이라 마음이 아프다.


※ 다운로드 링크


※ 설명

아래는 푸바를 설치하고 실행한 모습이다. 참 심심하기도 하고 많이 부족해 보이지만, 이는 필자가 순정 상태로 사용하기 때문에 그렇게 보이는 것이다. 푸바는 다양한 기능 및 플러그인, 스킨을 지원하여 무궁무진하게 꾸밀 수 있으며 커스터마이징을 통해 자신에게 맞게 바꿀 수도 있다. 참고로 foobar를 실행한뒤 원하는 음악을 드래그 하여 넣으면 재생할 수 있다.



※ 단축키 설정하는 방법

필자는 푸바2000을 사용할때 전역 단축키(글로벌 핫키)를 꼭 사용한다. 전역 단축키란, 푸바가 활성화 되지 않은 상태에서도 먹히는 단축키로써 게임을 하거나 인터넷을 하거나 동영상을 보거나 기타 다른 작업을 할때 자신이 설정한 단축키만 누르면 음악 재생을 멈추거나 다시 재생할 수 있는 기능이다. 이 기능은 엄청나게 편리하니 꼭 적용하여 이용하기 바란다. 필자가 다른 음악 재생 프로그램으로 넘어가고 싶어도 이 기능 때문에 못 넘어가고 있다. 참고로 윈앰프에도 있던 기능인데, 푸바에 이 기능이 없었으면 필자는 지금도 윈앰프를 사용하고 있었을 정도로 엄청 편리한 기능이다.


아래는 설정 방법이다. 먼저 File 메뉴를 누른뒤 Preferences 항목을 클릭한다.



좌측 트리 메뉴에서 Keyboard Shortcuts를 선택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는데, 초록색 네모 안에서 단축키를 설정해주면 된다. 먼저 Play or Pause는 음악을 재생하거나 잠시 멈추는 행동으로써 필자는 단축키를 Alt+1으로 설정하였다. 이로써 PC로 무슨 작업을 하든 Alt+1만 누르면 음악을 재생시키거나 멈출 수 있게 되었다. 게임을 하거나 전화가 올때 엄청 유용하다. 


Next는 다음 곡을 재생하는 단축키로써 필자는 Alt+2로 설정하였다. 마찬가지로 무슨 작업을 하든 다음 곡으로 넘기고 싶다면 Alt+2를 누르면 된다. 이전 곡은 Previous인데 필자는 필요없어서 설정하지 않았다. 참고로 단축키는 본인이 원하는 걸로 하면 된다.


설정 하는 방법을 요약하자면 1번 화살표에서 원하는 행동을 고른뒤, 2번 화살표에서 원하는 단축키를 입력하고 3번 화살표에서 전역 단축키로 지정하면 설정 끝이다.


※ 푸바 스킨

푸바2000 스킨은 참으로 다양하니 원하는 테마를 찾아 적용하기 바란다. 


작성자

Posted by 사용자 오뇽

태그

관련 글

댓글 영역

  • 프로필 사진
    이종연
    2017.08.29 23:12

    정말 자세하게 잘 해 놓으셔서 감사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