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요약

브레이크 포인트(중단점), 로그 분석, 덤프 파일 분석 등 디버깅에는 여러 방법이 있고, 상황에 맞게 방법을 택하면 된다. 필자는 주로 중단점을 이용한 디버깅을 많이 하는데, 이 방법은 실시간으로 디버깅을 할 수 있고 Visual Studio가 지원을 잘 해주기도 하여 편하기 때문에 자주 애용한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중단점을 이용할때 좀더 편리하게 이용할수 있도록 중단점 목록를 이용하는 방법을 포스팅하도록 하겠다. 참고로 이번 포스트는 중단점을 사용해봤다는 가정하에 작성하였다.



※ 설명

먼저 중단점 목록 창을 띄우는 방법이다. 메뉴 창에서 순서대로 디버그 -> 창 -> 중단점을 선택하면 아래와 같이 중단점 창이 뜬다.


중단점 창에서는 각 중단점에 주석처럼 코멘트를 달수 있다. 아래는 예제를 위해 대충 달아서 별쓸모 없어 보이지만 중단점 개수가 많을수록, 설명이 자세할수록 유용하게 쓰인다.


중단점에 브레이크가 걸릴때 조건을 줄 수 있다. 아래는 중단점 목록 중 임의의 항목을 마우스 우클릭한후 조건(C)... 메뉴를 선택할때 나오는 화면이다.



아래는 적중 횟수(H)...를 선택했을때 나오는 화면이다. for문이나 while믄 같은 반복문에 사용하면 매우 유용하다.


아래는 필자도 한 번도 해본적이 없다. 예상해보자면 적중될때 나타날 메시지를 설정하면 출력창에 띄워주는거 같다. 아래는 디폴트로 입력된 메시지인데 함수명과 스레드ID를 출력해주는듯 싶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