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요약

wol은 wake on lan의 약자로써, 원격지에서 PC를 켤 수 있는 방법 중에 하나이다.

그리고 이번에 윈도우 xp나 윈도우7, 8, 8.1에서 윈도우 10으로 올라온 사람들이 많을 텐데, 기존 윈도우들에서 잘되던 wol 기능이 윈도우10에서는 안되는 경우가 있다. 필자도 잘 되던 wol 기능이 안되서 당황했던 기억이 있다.

필자의 경우, 원인은 드라이버 버전 때문이었고, 온라인에 비슷한 문제를 겪은 사람들이 많은 걸로 보아 비슷한 경우가 많은거 같다.

이번 포스팅은 기존 윈도우에서 잘 되던 wol이 윈도우10에서 동작하지 않을때의 상황에 맞게 제작하였다.

 

먼저 장치관리자를 실행한뒤 네트워크 어댑터에서 사용하는 장치를 선택한다.

보통 Realtek이 많으며, intel도 많은 편이다.

 

해당하는 장치를 더블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속성 창이 뜬다.

먼저 "고급"탭으로 이동하여 Wake on Magic Packet 항목의 값을 "Enabled"로 바꿔주면 첫 번째 작업이 끝난 것이다.

이 부분은 랜 카드 제조사마다 조금씩 내용이 다르므로, 보통 Wake, Magic 등이 들어가는걸 찾으면 된다.

 

2번째 작업은 "드라이버"탭에서 해야한다.

이 작업은 안해도 되는 컴퓨터가 있고, 해줘야 하는 컴퓨터가 있는데.. 확인하는 방법은 직접 wol로 깨워보는 수 밖에 없는거 같다.

아래 창에서 "드라이버 업데이트" 버튼을 누른다.(먼저 해당 랜카드의 드라이버를 다운받는다.)

 

아래 창이 뜨면 다운로드 받은 드라이버의 위치를 잡아주면 된다.

 

필자는 아래와 같이 위치를 잡아줬다.

 

다운로드 받은 드라이버로 장치를 업데이트 중이다.

 

업데이트가 완료되었다.

 

 

필자는 iptime 공유기를 사용하는데 아래와 같이 아이폰 앱으로 wol을 하니 잘 된다.

컴퓨터 이름을 ivy라고 한 것은 CPU 모델명이 ivy bridge이기 때문이다..ㅋ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