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TD::forward_list 요약
std::list가 양방향(double linked list)이라면 std::forward_list는 단방향(single linked list)이다.
단방향 연결 리스트라 양방향인 std::list보다 메모리 사용량이나 처리 속도면에서 조금 유리하다.
double linked list가 필요하다면 std::list를, single linked list로도 충분하다면 std::forward_list를 사용한다.

※ std::forward_list 특징
- single linked list(단일 연결 리스트) 자료구조를 이용하여 만든 시퀀스 컨테이너다.
- 설계 디자인을 std::list에 맞춘다.(STL은 범용성을 지향하므로 다른 컨테이너들도 마찬가지다.)
- 속도와 사이즈, 즉 성능을 최우선으로 설계, 제작되었다.
- 다른 STL 컨테이너에 있는 size 함수를 제공하지 않는다.
- size는 다음과 같이 구한다. -> size_t size = std::distance( list.begin(), list.end() )

※ std::forward_list와 std::list
- std::list는 양방향으로 이동 가능하지만 std::forward_list는 한 방향으로만 이동할 수 있다.
- std::list보다 삽입/삭제 속도가 아주 약간 더 빠르다.
- 양방향인 std::list에 비해 메모리를 적게 사용한다. 각 요소 뿐만이 아닌, 컨테이너 자체 사이즈도 더 작다.
- 삽입과 삭제는 지정한 요소의 다음 요소에 한해서만 가능하다.(단방향이므로 당연하다)
- 구현의 복잡성과 성능 문제 때문에 std::list에서 제공하는 insert와 erase를 제공하지 않는다.

 

※ std::forward_list를 사용해야 하는 경우

- double linked list가 아닌 single linked list로도 충분할때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