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트포워딩 개념

포트포워딩을 쉽게 설명하자면 공유기 하위에 물려 있는 특정 컴퓨터나 특정 기기를 외부에서 접근하고자 할때 사용하는 게 포트포워딩입니다. 예를 들어 공유기 하위의 특정 컴퓨터에서 ftp나 http 등을 서비스 하고 있고 공유기 외부(학교나 회사 혹은 지구 반대편 나라)에서 그 서비스를 제공하는 컴퓨터에 접근하기 위해 공유기에 규칙을 설정 해주며 공유기에 물려있는 컴퓨터가 3대 라고 할 때, 설정된 포트 번호로 이 PC들을 구분 합니다.


아래 구성도는 저희 집 네트워크 구성도 입니다. 그림 좌하단 자작 나스에서 웹 서버를 운영 중이고, 운영하는 웹 서버(홈페이지, 블로그)를 외부에서 접속하기 위해서는 공유기에서 포트포워딩 설정을 해줘야 합니다.




아래는 화면은 제 포트포워드 설정이자 ipTime사 공유기의 포트포워딩 설정 화면입니다. 몇 번 포트는 어느 내부 ip로 가야될 지 규칙이 작성되어 있습니다. 이를 참고해서 규칙 이름과 내부 ip주소, 외부 포트, 내부 포트를 설정하시면 됩니다.



또 저의 경우는 ssh의 경우 외부 포트와 내부 포트가 다른데, 이는 잘 알려진 포트의 경우 해당 포트는 외부 공격을 받기도 하는데 이를 방지 하고자 저만 아는 번호로 설정한 것입니다.



포트포워드 설정이 끝났으면 내부 ip가 바뀌지 않게 아래에서 수동으로 ip를 설정 해주면 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