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스키코드를 알면 C/C++이나 Java 등으로 문자열 함수를 다루거나 파일 함수를 다룰때 도움이 됩니다.)


컴퓨터는 0과 1 숫자 밖에 모르기 때문에 문자도 숫자로 기억합니다. 이때, 어떤 숫자와 어떤 문자를 대응시키는가에 따라 여러 가지 인코딩 방식이 있는데 통상 아스키 코드 방식을 많이 사용합니다.


아스키 코드(ASCII Table)는 0번부터 127번까지만 사용합니다. 127번 이후 코드를 사용했던 적도 있었는데 이는 표준이 아니며 운영체제마다 다른 코드(문자)를 배치했기 때문에 호환이 되지 않습니다. 윈도우즈 운영체제는 현재 128번부터 255번 사이에 포함된 문자를 출력하려는 시도에 대해 물음표(?)를 출력해서 사용하면 안된다는 것을 알려줍니다. 128번과 255번 문자는 물음표는 아니지만 사용할 수 없는 문자입니다.


아래는 아스키 코드를 색상별로 구분한 표입니다. 출력할 수 있는 문자처럼 범위가 너무 넓은 영역은 표시하지 않았습니다. 제어 문자는 0번부터 31번 문자까지를 모두 포함하지만, 중간에 공백으로 사용되는 문자들이 있어 9번부터 13번까지를 공백 문자로 처리했습니다. 표 마지막에 있는 DEL 문자는 제어 문자이므로 갈색입니다.



ASCII Table - 아스키 코드표 입니다.



다음은 위의 표에서 공간 때문에 생략했던 내용들로, 제어 문자에 대해서만 추가되는 내용입니다. MS-DOS는 제어 문자들 중에서 현재 사용되지 않는 문자에 대해 특수 문자를 배정해서 사용합니다. 그러나, 이들 문자는 콘솔에서만 볼 수 있고, 일반 편집기(메모장, 한글, MS-WORD)에서는 전부 깨집니다. 

"MS-DOS" 항목에 있는 문자들은 2바이트 특수 문자에 있는 문자들 중에서 골랐습니다. 비어있는 칸은 여전히 제어 문자로 사용하는 문자이고, 물음표(?)는 똑같은 문자가 없거나 아예 비슷한 문자도 없다는 뜻입니다.

출처 - www.printf.co.kr




아래는 이재욱님이 만든 다른 ASCII Table - 아스키코드표 이미지입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