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요약

윈도우에는 작업관리자가 있어 각종 시스템 현황(프로세스, 성능(CPU, 메모리, 디스크, 이더넷), 앱 기록 세부 정보 등)을 파악할 수 있는데, 맥에서는 어떻게 시스템 상태를 파악할까? 정답은 활성상태보기 앱이다. 활성상태보기 앱은 맥의 작업관리자로써, CPU와 메모리는 물론이고 배터리, 네트워크 상태 등을 살펴볼수 있다.



※ 시스템 현황 보는 방법

먼저 앱을 실행해보자. 아래와 같은 절차대로 하면 된다.

1. 돋보기 아이콘을 눌러 검색 창을 띄운다.

2. 검색어에 "활성 상태 보기"라고 입력한다. "활"자만 입력하여도 자동 완성된다.

3. 검색 결과 중 해당 아이콘을 클릭하면 실행된다.



아래는 실행된 활성상태보기 앱이다. 맨 먼저 CPU 영역인데, 어느 프로세스가 어느 정도의 CPU의 점유율을 가지고 있는지와 스레드 개수, pid 등의 정보를 볼 수 있다.


다음은 메모리 영역이다. 마찬가지로 어느 프로세스가 얼마만큼의 메모리를 점유하고 있는지와 물리적 메모리, 사용된 메모리, 앱 메모리 등의 정보를 볼 수 있다.


다음은 에너지 탭으로써 주로 배터리와 관련된 영역이다. 특별한건 없는거 같다.



다음은 디스크 영역이다. 디스크 영역 치고는 우리가 생각하는 디스크?와 관련된건 별로 없어 보인다. 주로 앱의 디스크 IO 관련 정보를 보여주는 것 같다. 디스크 용량을 확인하고 싶다면 [osx] 맥, 맥북 디스크 용량 확인 방법이라는 포스트를 참고하기 바란다.



마지막으로 네트워크 영역이다. 각 프로세스별 송수 데이터양과 패킷을 볼 수 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