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요약

비주얼 스튜디오는 편집 기능으로 봤을때 최고의 IDE중 하나다. 이는 필자의 의견만이 아니고 개발자 커뮤니티(Ex. 데브피아)나 다수의 개발 툴(이클립스, vi 등)들을 사용해본 직장 동료들의 의견을 들어봐도 대부분 동의하는 의견이다. 물론 최고의 컴파일러는 아니지만 말이다. 아무튼 비주얼 스튜디오는 버전업을 함에 따라 기능이 추가되는데, 2012버전부터 추가된 서식 기능은 정말 편한 기능중에 하나로써, 소스 코드를 작성하거나 편집할때 정말 많은 도움이 된다. 항목이 많아 일일이 다 설명하지는 않겠지만 어느 정도 보고 사용해 보면 편하다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이다.


서식 기능에 대해 조금 더 추가적으로 설명하자면, 사용자가 미리 자동 완성, 들여쓰기, 줄 바꿈, 줄 추가 등에 대해 사용자 입맛에 맞게 서식을 지정 해두면 타이핑 시 자동으로 보정?해주는 기능이다. 물론 다른 편집기에는 이미 있는 기능들일 수도 있지만 대부분 C++은 지원하지 않아 비주얼 어시스트 같은 것을 써온 독자라면 환영할 만한 일이다. 더 설명하자니 손가락도 아프고 직접 기능을 사용해봐야 직관적이므로 이만 줄이도록 하겠다. 아쉬운 점으로는 디테일하게 설정할 수 없는 부분이 좀 아쉬운거 같으니 이용에 참고 바란다.




※ 서식 기능 설정 방법

먼저 비주얼 스튜디오를 실행한뒤 메뉴에서 도구->옵션을 차례대로 선택하도록 한다. 참고로 아래 소스코드는 필자가 직접 만든 컬러 추출 프로그램인 OiColorPicker라는 프로그램이다. 굳이 안 열어도 되지만 그냥 열어봤다.



옵션 창이 뜨면 텍스트 편집기 -> C/C++ -> 서식을 선택하면 된다. 사용자에 따라서 C/C++ 대신 자신이 사용하는 언어를 선택해도 되며, 필자는 C++ 개발자라 아래와 같이 선택했다. 아무튼 서식까지 왔으면 그 하위 메뉴들인 일반, 간격, 들여쓰기, 줄 바꿈, 줄 추가들을 봐보라. 간단한 설명만으로 끝나는 옵션들도 있지만 간단한 예제들로 옵션을 보여주는 항목들도 있어서 이해하기에 크게 어렵지는 않을 것이다. 


보통 다른 블로거들이라면 옵션 항목들에 대해 하나하나 친절히 설명해주겠지만 필자는 다르다. 상기의 공식 설명 사이트의 링크를 참조하면서 스스로 해보기 바란다... 화이팅+_+




+ Recent posts